위대한 테크 기업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구글, MS, 아마존, 페이스북 등 미국 경제를 이끌어가는 테크기업이 왜 전통 산업이나 전통 기업에 비해서 경쟁 우위에 있을 수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첫째, 테크기업은 변동비가 낮다. 고객 1인에게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이 거의 0원으로 한계비용 체증 법칙을 적용받지 않고 낮은 비용으로 거의 무한대로 사용자를 증가시킬 수 있다.
즉, 구글, 페이스북에 사용자가 1명 늘어날 때 비용이 얼마나 증가하는가? MS가 윈도우1팩을 판매하려면 생산비용이 얼마나 드는가? 거의 0원일 것이다.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면 일반적으로 한계비용이 감소하다가, 최적의 규모를 넘어서게 되면 거대한 규모로 인해 비효율이 발생하면서 오히려 단위 당 생산비가 점차 늘어나는데(한계비용 체증), 테크기업의 경우 전통 경제학에서 정의내렸던 한계비용 체증 현상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물론 고객 증가로 인한 잠재적인 관리비용의 증가(예를 들어 소송 제기 리스크, 개인정보법 등 규제 강화 리스크로 인한 비용)를 고려하면 한계비용 체증이 아예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테크기업 외의 일반기업과 비교 할 때는 계속적으로 규모의 경제로 인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경쟁우위에 설 수 있는 것이다.
둘째, 테크기업은 고정비나 자본투자 규모가 적다. 테크기업은 사업을 확장시키는 과정에서 유형자산을 증대시킬 필요가 거의 없다. 컴퓨터나 서버를 증설하고, 클라우드 비용 등을 추가로 지급하면 될 뿐, 부동산이나 유형자산을 취득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대규모의 유형자산이나 생산설비를 구비하지 않아도 되므로 대규모의 차입을 할 필요가 없으며, 대규모 설비투자로 인한 고정비의 레버리지 효과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대규모의 유형자산 설비투자를 할 필요가 없으니 감가상각비도 적을 수 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 높은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테크기업은 고객의 데이터를 많이 보유하고 있고, 이를 통해 추가 수입을 확보하거나 사업 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다. 일반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의 경우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별도로 비용을 지출해야 하거나, 고객의 데이터를 통해 확장시킬 수 있는 사업 영역이 제한적인 데 비해 우위에 설 수 있는 것이다.
쿠팡의 경우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활용해서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적시에 노출시킬 수 있을 것이고, 이를 통해 더욱 높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에어비앤비의 경우 고객들의 기존 여행 정보를 활용하거나, 숙박 예약시 여행 목적이나 방법에 대한 질문을 한 두가지 더함으로써 고객들이 렌트카 수요가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직접 렌트카 사업을 하거나 렌트카 중개를 하는 등 쉽게 가외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해 테크기업이 아닌 대형 마트라면, 개별 고객들의 구매 데이터를 관리하지는 못할 것이고, 오프라인에서 개별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진열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또한, 오프라인에서 호텔업을 영위하는 경우라면 고객들이 렌트카 사용을 원하는지 조차도 쉽게 파악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자신의 호텔 이용객들만으로는 충분한 수익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쿠팡의 경우 기존 고객 및 라이더의 풀을 활용하여 쿠팡 이츠와 같이 음식 배달 서비스를 단기간에 보다 쉽게 런칭할 수 있는 등 오프라인의 유통업체가 따라갈 수 없는 상당한 경쟁우위 요소를 가지는 것이다.
넷째, 테크기업은 사용자 숫자가 많아질수록 플랫폼의 가치가 더 증가하는 네트워크 효과와 락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고객의 숫자가 2배 많아지면 플랫폼의 가치가 2배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의 증가로 4배 이상 늘어날 수 있는 것이 네트워크 효과다. 중고상품을 거래하는 플랫폼이 있는데 사용자의 숫자가 2배 늘어난다면 판매자도 2배, 구매자도 2배 늘어나므로 산술적으로 거래량은 2배가 늘어날 수 있는데, 거래가 활성화되면 개인 별 판매량과 구매량이 더욱 늘어날 수 있으므로, 실제로는 거래량이 4배 이상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특정한 플랫폼이 경쟁우위를 가지게 되면 사람들이 플랫폼에 얽매이게 되는 락인 효과까지 누릴 수 있게 된다. 예컨대, C사의 SNS에 가입한 ‘나’는 이를 이용하는 친구들이 많아질수록 연락도 더 편리해지고 더 많은 양질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므로 타사의 SNS로의 이전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
기존 산업과 달리 락인 효과를 누리기 위한 별도의 조치를 취하거나 구속 전략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네트워킹 효과만으로도 락인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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